출산육아정보

Home > 스카디아커뮤니티 > 출산/육아정보
제목 아기 영유아 인공호흡하기 동영상, 엄마아빠 꼭 숙지하세요
작성자 스카디아
조회수 1359

엄마, 아빠! 영유아 인공호흡법 숙지하세요

보통 심장정지 응급상황은 성인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편인데요, 하지만 아기나 유아에게도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컨데 물에 빠지거나 무언가를 삼키거나 또는 어떤 쇼크를 당해서 그럴 수도 있겠지요.

그럴때 엄마아빠가 심폐소생술을 발휘할 수 있다면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을겁니다.

영유아 인공호흡법

만약 아기가 어떤 원인으로 인해 숨을 쉬지 않거나 의식이 불투명하다면 얼른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합니다.

엄마아빠는 아래의 사진을 잘 보시고 응급처치 방법을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아이가 숨을 고르게 쉬지 못하고 얼굴이 파랗게 변하거나, 축 늘어졌다면 심폐소생술을 실시해야 하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아이를 크게 부르면서 발바닥을 두들겨 의식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말을 알아듣지 못하는 영유아에게 왜 말을 붙이냐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건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가 아니라 의식에 대한 반응을 보기 위해 그런 것입니다)

 


 

아기가 눈을 깜빡이는 등..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얼른 119에 신고를 합니다.

 


 

즉시 119에 신고를 해야 구조대원이 신속히 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 함께 있다면 그 사람에게 신고를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자신이 있는 곳의 주소를 말합니다. 그리고 아이의 상태를 말합니다.

즉각 심폐소생술을 실시합니다

젖꼭지 사이 가운데 약간 아랫부분을 두손가락으로 짚습니다. 성인이라면 양팔과 양손으로 세게 누르겠지만 아기는 뼈가 약하므로 두개의 손가락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명심하세요! 유두선 약간 아랫부분입니다.

 


 

그리고 아기의 이마를 뒤로 젖힙니다. 그러면 숨을 쉴 수 있게끔 기도가 확보됩니다.

 


 

그리고 가슴높이 1/3 만큼 깊게 푹푹 눌러줍니다. 힘의 세기는 동영상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1초에 1.5회 ~ 2회 속도로 30회를 눌러줍니다. 성인과 동일합니다. 가슴을 누르는 이유는 심장을 눌렀다 이완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가슴이 원위치에 오도록 1초에 1.5회 속도로 눌러줍니다.

성인 심정지시 가슴압박법 - http://momk.net/90193293983

영유아 인공호흡하기

30회를 눌렀으면 다음 인공호흡을 실시합니다. 아기는 머리가 큰 편이므로 평상시 고개가 숙여져 있는데, 응급처치를 할 때는 머리를 뒤로 당겨주어야 기도가 확보됩니다. 너무 꺽을 필요없이 머리가 정면을 향하도록만 당겨주면 됩니다.

 


 

 그리고 한손으로는 아이의 입을 벌립니다.

 


 

영유아는 얼굴이 작기 때문에 성인의 입으로 입과 코를 모두 덮어서 인공호흡을 실시합니다. 코까지 덮는 이유는 그래야만 공기가 새지 않을테니까요. 성인일 경우에는 코를 한손으로 막고 해야겠죠?

 


 

가슴이 올라오는 것을 확인하면서 소생술을 실시합니다. 가슴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면 제대로 하는 것입니다. 지나치게 숨을 불어넣진 마세요. 약하게 하세요.

 


 

이런 식으로 숨을 2번 불어넣습니다. 그리고 떼었다가 다시 숨을 2번 불어넣습니다. 이렇게 5번을 실시합니다.

기억하세요!! 가슴압박 30회, 인공호흡 5번 실시

다음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서 새롭게 제작한 심폐소생술입니다. 엄마아빠라면 꼭 숙지하세요.

아기가 무언가를 삼켰어요 ! 어떻게 하죠? - http://momk.net/90194704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