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육아정보

Home > 스카디아커뮤니티 > 출산/육아정보
제목 [비누 손씻기 VS 손소독 젤로 소독하기] 더 효과적인 것은?
작성자 스카디아
조회수 2445
               비누로 손씻기 VS 손소독 젤 소독하기

감염관리 교육을 진행하거나 받다보면 이러한 질문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감염예방을 위해서 비누로 손을 씻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손소독 젤로 소독을 하는 것이 좋은지?
 
사실 그런 질문을 들었을 때는 당연히 비누로 깨끗하게 씻는 것이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손안의 이물질을 씻기 위해서는 바르는 소독젤보다 손을 씻는 것이 효과적일꺼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비누로 손씻기 VS 손소독 젤 소독하기

어떤 것이 효과적인 감염예방법인지는 한번 상상력으로 따져보겠습니다. 사실 손의 세균을 묻혀서 배양기에 넣고 양쪽의 결과를 본 후에 글을 쓰면 더 좋겠지만.. 지금은 그럴 시간이 없으니 상상력으로 가정해보겠습니다.
 
지금 우리 손에 그림과 같은 징그러운 바이러스나 세균이 득실거리는 상황입니다.

 
비누로 손씻기를 해봅니다.

 
손소독 젤로 소독을 해봅니다.
 

 
비누로 손씻기 했을 때의 장점

1. 손안의 때를 씻겨낼 수 있습니다.
2. 손안의 세균을 씻겨낼 수 있습니다.
 
젤이나 알콜 같은 손소독제로 소독했을 때의 장점

1. 가장 빠른 시간내에 일시적으로 손안의 세균을 죽일 수 있습니다.
2. 손씻기 시설이 없을 때 손청결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3. 간편합니다.
4. 물값이 안듭니다.

 
확실히 편리한건 손소독젤이나 분무기입니다.
 
그냥 칙칙 뿌리거나 젤로 손을 비비적거리면 되니까요. 하지만 손의 이물질이나 때는 그대로 남게됩니다. 만일 더러룬 손에 소독약을 발라 손을 비빈다면 오히려 더럽지 않은 부분까지 이물질로 발라버리는 결과가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장은 소독약으로 인해 손안의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일시적으로 죽일 수 있겠지만 곧 빠른 시간 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손안의 죽은 세균을 섭취함으로 인해 더 빠르고 신속하게 확산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사진 참조>
너덜너덜하고 힘약한 세균을 섭취한 새로운 바이러스나 세균들이 더욱 빠르게 힘을 키우게 됩니다.

 
출처 - 만화 '메가쇼핑 탐구생활'
 
역시 손이나 피부에는 이물질이나 세균이 가급적 없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세균이 잘 번식하지 않을테니까요. 설령 번식하더라도 더디게 번식할 것입니다. 먹을 것이 없으면 그만큼 느려질테니까요.
 
결론
그러므로 손을 깨끗이 하려면 손소독을 젤이나 알콜로 하는 것보다는 비누로 손씻기 하는 것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비누로 씻으면 아주 깨끗이 잘 씻겨 나갑니다.

 
그러므로 손을 깨끗이 하려면 손소독을 젤이나 알콜로 하는 것보다는 비누로 손씻기 하는 것을 생활화합시다.
다만 병원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들은 일이 바쁘다보니 손을 수십번 닦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손소독을 생활화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하더라도 손을 씻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비누가 더러워도 상관없습니다. 비누는 물로 씻겨내려가니까요.
어떤 광고처럼 비누가 더럽기 때문에 소독젤이 효과적이라는 것은 오버입니다. 손씻기는 비누로 이곳저곳 깨끗하게 정성껏 닦아주면 그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