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육아정보

Home > 스카디아커뮤니티 > 출산/육아정보
제목 수연의 아기발달백과로 우리아기 똑똑하게 키우기
작성자 스카디아
조회수 3549
                  우리아기 똑똑하게 키우는 필수도서
 
육아를 하시는 엄마들이라면 꼭 이 책을 보시길 바랍니다. 육아도서 중 최고라해도 손색이 없는 훌륭한 도서입니다.
출생 후부터 60개월까지 단계별로 성장과정을 설명해놓았는데, 검사하는 방법은 물론
< 아이의 두뇌개발 >을 높이는 방법까지 나와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검증된 사례이며,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되어있어 술술 읽혀집니다.

우리아이 쑥쑥크는 김수연의 아기발달백과

이 책은 우리아기의 특성을 관찰하는 법과 아이에게 어떤 방식으로 교육을 접근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이론적인 교육이 아니라, 실제 육아를 하며 일어나는 상황들을 놀이방법으로 만들어  아기의 두뇌개발을 시키게 합니다.
 
아가에게 < IQ > 와 < EQ > 를 높이는데 올바른 나침반 역할을 하는 전문서적이라 보면 됩니다.
 


< 400 페이지 > 가까운 분량에 종이도 고급지로 되어 있어 두께가 꽤 나갑니다.
 


지은이 김수연 박사입니다. 이력이 독특하네요. 연세대 간호학과와 석박사 출신인데 < 이스라엘 히브리대학 박사 > 과정과 아동발달연구소를 운영하였습니다. 누구보다 유태인의 천재 교육법을 잘 아는 분이라 보여집니다.
 


아기라해도 사람이다보니 각각의 특성이 있기 마련인데 그런 < 평가방법 >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소아학에서 보고되는 전문용어도 알기 쉬운 단어로 풀어 아빠나 초보맘도 읽기 편합니다.



출생부터 60개월까지 시기별로 정리되어 있어요.
신생아부터 3개월까지는 < 부위별 검사법과 반응, 발달 자극놀이, 근육 운동검사, 감정관찰법 >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개월까지는 < 신체측정과 시각, 청각, 피부, 각 기관의 반응, 언어, 인지력, 감정조절 >,
그리고 이후 장에서는 < 운동성 향상과 감정조절능력키우기, 언어력, 균형감각, 친밀감 >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시기별로 일어날 수 있는 아기의 행동과 그 해결안이 수록되어 있어 올바른 유태인 교육법을 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지 중간중간 < 재미난 육아상식 >도 있습니다.
아가의 나이 계산법입니다. 실제로 일상생활에서 많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생후 4개월이면 이것이 3개월이 지났다는 이야기인지 아니면 4개월이 지났다는 건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러한 개념을 명확하게 알려줍니다.



각 메뉴의 뒷장에는 일반적이거나, 또는 일반적이지 않은 아이의 특성을 질문답변 형식으로 서술하였습니다.
아기의 머리크기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네요~
 


성장과정에 있어 중요한 것 중 하나가 < 언어능력 > 입니다.
그에 대한 검사법과 놀이법을 함께 제시해놓았습니다. 이 책의 장점이 이런 것이어요. 각 시기별, 특성별로 일어날 수 있는 행동들을 알려주고, 약간 벗어나는 과정들에 대해서도 꼼꼼히 짚어줍니다. 그리고 < 올바른 해답 >을 제시합니다.



< 일러스트 이미지 >입니다. 디자인이 고급스러워요.
아기가 아주 토실토실 하네요. 부모 입장에서 어떻게 아기를 검사해야 하는지 그림으로 자세를 섬세하게 잘 표현해 놓았습니다.
 


시각검사입니다. 그림만 봐도 금새 이해가 가요.
 


책 내용 중 거의 50% 정도가 이렇게 < 일러스트 >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얼마나 심혈을 기울인 책인지 느껴집니다.
 


시기별 균형감각을 키우는 놀이법입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이며, 그 행동들이 아이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려줍니다.
독립심을 기르는 놀이법, 아기의 성장을 도와주는 집안 환경만들기 등등도 나와있습니다.
 


챕터별 항목입니다. 본문에 들어가기 전 중요 요점입니다. < 올 칼라 >로 되어 있어 눈에 확 뜨입니다.
 


도서 뒷면에는 부록이 있습니다.
임신중에 일어날 수 있는 < 태아의 뇌발달 >, < 미숙아 발달 자극법 > 등.. 똑똑하게 키우기 위한 전문성이 수록되어 있으며,
아이의 성장과정을 체크하는 < 소아과 성장기록표 >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옆면에는 코너별 < 알록달록 색상 >을 넣었습니다. 색깔만 기억하고 있으면 어디까지 책을 읽었는지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육아전문 출판사로 유명한 < 지식너머 >가 발행하였습니다. 2014년 4월에 첫 발행되어 2개월도 안되 3판 인쇄를 한 < 베스트셀러 >입니다.
 


제가 많은 육아도서를 접해보았지만 내용면에서 정말 최고라 생각합니다.
아이의 행동 하나하나에 대한 이유를 설명해 놓았고, 부모의 올바른 교육방법을 논리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읽어보니 아기에게 아무렇게나 가르쳐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아기도 사람이다보니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고, 감정을 조절하는데 차이가 있기도 합니다.
늦게 걸을 수도 있고, 언어능력이나 반응속도가 느릴 수도 있지요. 자세가 구부정할 수도 있고 약간의 장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수많은 아기들의 다양한 사례들을 거침없이 나열하였고, 부모가 능률적으로 교정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아기발달 전문가 김수연 박사가 20년동안 아가의 성장평가를 하며 검증된 < 소아학 지식 >과 < 세계 대학의 연구결과 >들을 사례로 실무를 압축하여 펴낸 백과사전입니다.
 
맘크넷이 추천하는 김수연의 아기발달백과, 출산을 앞두거나 육아를 하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꼭 보세요. 정말정말 훌륭한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 아기발달연구소 >를 검색해 보세요.
기회가 된다면 김수연 박사님을 모신 세미나를 열어보고 싶은 생각도 드는군요. 역사에 남을 멋진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