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육아정보

Home > 스카디아커뮤니티 > 출산/육아정보
제목 산후조리원의 감염예방수칙
작성자 스카디아
조회수 814
 
다음은 산후조리원 및 아기와 함께 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감염예방법입니다.
신종플루가 한창 유행할 때 쓴 감염예방 내용이지만 요즘처럼 감기바이러스, 호흡기바이러스가 유행할 때도 마찬가지 예방법입니다.
 
 
감염예방 수칙 1.
필수적인 모유수유
 
_ 모유수유는 면역체계가 미성숙한 아기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인플루엔자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유수유가 필수적입니다.
적극적으로 모유수유에 힘을 써주십시오.
 
_ 엄마가 인플루엔자 감염이 의심된다면 신속히 의료기관으로 가서 진료를 받도록 하고, 당분간은 모유를 유축하여 다른 사람이 먹이도록 하여 주십시오.
 
_ 인플루엔자 감염이 확인된 경우, 직접 수유과정은 아기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이 높으므로 당분간은 간접수유나 분유로 대체하도록 합니다. 다만 치료중이라해도 모유수유는 가능합니다.
 
 
감염예방 수칙 2.
방문객 전면통제

_ 외부인을 가급적 통제하여 주십시오.

_ 산후조리원 출입구나 건물밖에 '외부인 전면통제' 팻말을 붙여 주십시오. 여러분의 홈페이지에도 같은 내용으로 공지나 팝업창을 띄우도록 하여 주십시오.

_ 엄마는 외출을 가급적 삼가하도록 하고, 부득이하게 외출을 다녀온 이후에는 반드시 비누와 물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씻어주십시오. 옷가지나 지갑의 물품을 닦거나 소독하여 주십시오.
 
_ 아빠는 밖에서 생활하는 일이 많은 만큼 산모나 아기에게 바이러스를 옮길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감염예방을 철저히 교육시켜 주시고, 본인의 건강이 엄마와 아기의 건강이란 걸 알려 주십시오.
 
 
감염예방 수칙 3.
소독 청소

_ 산후조리원의 청소를 위한 수건은 모두 소독수를 묻혀 청소하도록 하십시오.

_ 특히 산모의 손이 자주가는 곳(전화기, 컴퓨터 마우스, 키보드, 좌욕기, 문손잡이, 신발장 등)을 집중적으로 소독청소하여 주십시오.

_ 산모는 손을 입이나 눈, 코에 대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컴퓨터를 사용하였을 경우, 자주 손씻기를 하여 주시고 1회용 티슈로 닦아 주십시오.
 
 
감염예방 수칙 4.
공기 소독

_ 산소발생기나 공기소독기 제품의 필터를 교체하여 주십시오.

_ 깨끗이 정수된 물에 하이크로S를 섞어 용기에 담아 증발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_ 환기를 자주 시켜 주십시오.
 
 
감염예방 수칙 5.
산후조리원 내의 엄마, 아빠 행동 요령

_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_ 사람들이 많은 장소에는 가급적 피해주십시오.

_ 아빠는 감염예방 규칙을 반드시 지켜주십시오. 아빠의 건강은 아기와 엄마의 건강과 같습니다.

_ 몸에 이상증세가 보이면 체온을 재어보도록 하고, 발열이 있는 경우 산후조리원 종사자에게 알려 주십시오.

_ 감기나 독감 유사증세(발열, 기침, 목아픔, 콧물)가 있을 시 의료기관으로 내원해서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감염이 의심되거나 감염이 확인된 경우 아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_ 가급적 사람들이 많은 곳을 피해주시고, 치료에 전념하여 주십시오.
 
 
감염예방 수칙 6.
산전 임산부 행동 요령

_ 산전의 임산부가 인플루엔자에 감염시 발열로 인한 체온상승과 합병증이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히 치료받아야 합니다.

_ 임산부가 감염환자와 밀접한 접촐을 하였을 시, 예방투약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_ 의료기관을 이용할 경우 전화 129 나 1339 에 문의하여 각 시, 도별로 지정된 치료거점병원의 발열센터에서 별도로 진료받도록 합니다. (치료거점병원에서 진료받도록 하는 이유는 다른 산모들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언제나 충분한 물을 보충하도록 하고, 발열 치료를 위해 임시로 복용할 수 있는 좋은 해열제는 타이레놀입니다.
 

위의 사항을 산후조리원의 종사자는 물론 산모와 가족에게도 충분히 숙지시켜 주십시오.
무엇보다 가장 훌륭한 예방책은 손씻기입니다.
산후조리원 종사자 여러분들 또한 건강에 이상징후가 보이면 신속히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